퍼즐에이아이는 지난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78회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Korean Congress of Radiology, KCR 2022)’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제78회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 퍼즐에이아이 홍보 부스 모습.
제78회 대한영상의학회 학술대회 퍼즐에이아이 홍보 부스 모습.

퍼즐에이아이는 KCR 2022전시장 내에서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의무기록 솔루션 ‘VoiceEMR(보이스이엠알)’을 소개하고, 시연해 볼 수 있도록 전시장을 마련하고, 참관객들을 맞이했다. 

VoiceEMR은 실시간 음성을 정확도 98%의 텍스트 의무기록으로 전사(轉寫)하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전자의무기록(EMR) 솔루션이다. 병원 노이즈를 제거하는 음성 처리 필터, 여러 사람이 동시에 말하는 환경에서 각각의 음성을 분리하는 화자 분리 필터, 한국어와 영어를 병행할 때 이를 인식할 수 있는 기술 등이 적용됐다.

퍼즐에이아이에 따르면, 의료 AI 기업 홍보 공간인 AI SPACE에 위치한 퍼즐에이아이의 부스에 방문한 참관객들은 ‘VoiceEMR’을 직접 체험하며, 솔루션의 호환성과 편리성, 정확도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퍼즐에이아이 관계자는 “사용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개발한 추가적인 기능들에 호응이 좋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하며, “병원규모에 관계없이 다양한 진료과를 아우를 수 있는 의료AI솔루션으로서 의료진의 업무부하를 대폭 줄이고, 의료현장의 업무프로세스에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솔루션 업데이트를 시행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퍼즐에이아이는 2018년에 설립된 음성AI 기술 전문기업이다. 대표 제품으로는 의료진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의무기록으로 저장하는 솔루션인 VoiceEMR과 간호사 전용 음성인식 솔루션 보이스이엔알(VoiceENR) 등이 있다. 

퍼즐에이아이는 지난 5월 12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를 유치한 데 이어, 최근 뷰노와 AI 의료음성 공동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